드리머리는 헤어샵 예비 헤어디자이너와 일반 대중을 연결하는 O2O 플랫폼이다.일반 소비자들은 플랫폼을 통해 예비 헤어디자이너들의이력, 포트폴리오, 리뷰, 별점을 확인하여 합리적인 가격에 헤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드리머리 서비스는 향후 미용 전반 분야로 확장한 이후동남아시아를 포함한 글로벌 확장도 계획 중이다.현재 미용 시장의 오랜 고충을 잘 캐치해 사업 서비스로 연결해낸 것이다. 실습은 학원이랑 미용실에서 해주는 거 아니었어? 드리머리에 올라오는 예비 헤어디자이너는국가 자격증을 취득했고, 미용실에서 3~5년 정도의 경력을 가졌다.보통 예비 헤어디자이너는 공식 헤어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일정 수 이상의 실습을 진행해야 한다.예를 들어 준오헤어는 100명, 제오헤어 70명의 실습 경력 같은 방식이다.하지만 대다수의 헤어디자이너가 가장 큰 고충으로 뽑는 것이 “모델 구인”이다.실습 모델을 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예비 헤어디자이너가 대부분인 것이 미용업계의 현실이었다.드리머리는 이렇듯 예비 헤어디자이너들이 기회가 부족해서공식 디자이너로 승급하지 못하는 상황을 없애고 싶다는 마음에서 출발했다. 마침 소비자들의 의견과도 일치하는 부분이 있었다.설문조사 결과, 미용 서비스 이용자의 85%가 헤어 서비스 비용이 너무 비싸다는 의견을 보냈다.드리머리는 이런 양측의 고충을 이용했다. 예비 헤어 디자이너는 괜찮은 퀄리티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자는 가격의 부담을 덜면서동시에 예비 헤어 디자이너는 모델 구인에 대한 고충을 덜 수 있게 된 것이다.예비 디자이너와 소비자들이 만나지 못한“채널의 한계”를 극복하며 만남의 장을 열어주었다. 아낌없이 주는 디자이너? 재료값만 내세요! 드리머리의 가장 큰 특징은 “수수료 전면 무료화 실시”다.커트는 무료, 염색과 펌은 재료비만 내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예비 디자이너 또한 사이트 등록은 무료로 가능하다.단, 예비 헤어 디자이너에게는 월 1만 원의 이용료를 부과한다.예비 헤어 디자이너에게 드리머리 이용료를 얼마까지 낼 수 있는지 조사해본 결과,4-5만 원까지도 낼 의향을 내비쳤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격적인 가격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유는폭발적으로 이용자를 유치하기 위함이다. 저렴한 가격 덕분에 예비 헤어디자이너들은 경력, 후기, 사진 등 정보를소비자에게 제공하기 편하고, 소비자는 신뢰가 가는 예비 헤어디자이너들에게저렴한 가격에 머리를 맡기는 선순환의 고리가 연결됐다. 드리머리 플랫폼만의 장점은고객 후기가 쌓여서 디자이너 개개인의 탄탄한 포트폴리오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각각의 예비 헤어디자이너들을 대중이 체험하고 이후에도 인증받을 수 있도록 하는인증 플랫폼의 역할이 바로 드리머리가 꿈꾸는 역할이다. 창업자 이태훈 대표는‘대중이 인정한 헤어디자이너’를 만드는 게 최종 목표라고 밝히기도 했다.미용실 브랜드보다는 능력 있는 헤어디자이너들이 더 주목을 받는 개개인의 능력이 중요한 시대에서개인의 포트폴리오, 특성을 강조하고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드리머리만의 또 다른 장점이다. 드리머리 이용은 어떻게 할까? 드리머리 앱을 다운로드하면디자이너 / 샵 / 주소 / 스타일 등 원하는 조건대로 검색해 예약이 가능하다.등록된 모든 예비 헤어디자이너들은 가입 시 국가 공인 면허증/자격증 사본을 제출하고제출된 자격증은 드리머리에서 직접 육안으로 검토한 후에 승인이 이루어진다.만약 추가적인 검증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사전에 디자이너를 방문하여 실사를 진행하기도 한다. 크게는 지역별로, 요일별로 디자이너를 찾을 수 있으며,가격대는 기장에 따라 펌과 염색이 4만 원 대부터 시작된다.(*물론 디자이너별로 차이가 있다.)디자이너의 헤어모델 포트폴리오도 참고할 수 있다.포트폴리오를 통해 펌에 강점이 있는지 염색에 강점이 있는지,어느 부분에 주력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이러한 정보 제공을 통해 고객의 입장에서는펌은 내가 원하는 펌 사진이 많은 A 디자이너에게,염색은 후기가 많고 만족스럽다는 평이 많은 B 디자이너 에게 맡길 수 있다. 고객으로 회원가입을 할 때 시술 스킬, 상담 전문성, 친절도, 시술 속도 중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어떤 것인지 물어보고 순위를 정하게 된다. 그러면 그 결과에 따라서 사용자의 홈 화면에는위 사진과 같이 추천 디자이너 프로필이 노출되게끔 되어있다. 디자이너의 프로필을 클릭해보면 고객들의 평가는 어떤지,드리머리를 통해 시술한 이력은 어떻게 되는지 등을 살펴볼 수 있다. 드리머리는 특별히 모델시술용 가격표를 업로드할 수 있다.고객으로 하여금 모델 지원시 가격적으로 얼마나 혜택을 받게 되는지 인지하게끔 하고,디자이너의 조건 (예. 얼굴공개, 사진촬영 등)에 동의할 만큼 서로 윈-윈하는 혜택인지 알리기 위해서다. 가장 인기가 많은 디자이너의 요청사항 내용에는 한눈에 봐도 친절함이 묻어난다.스크롤을 내리면 참고사항까지 꼼꼼하게 기입되어있다. 어떤 시술이 가능하고 불가능한지, 서로에게 만족스러운 시술을 위해 어떤 게 필요한지상담이나 예약 전 디자이너의 성향을 미리 알아볼 수 있다. 위는 리뷰도, 예약수도 현저히 적은 다른 디자이너의 요청사항이다.과한 이모티콘과 친절을 원하는 건 아니지만,고객 입장에서는 방문 전 제공되는 정보가 빈약하다는 느낌이다. 추가로 디자이너들의 리뷰 거의 대다수가 실제 본인의 시술 사진으로 업로드되고,예약부터 시술 후까지 상세한 내용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실제 리뷰와 허위광고에 민감한 소비자들의 의구심을 다소 해결해주고 있었다. 각종 사건사고는 어떻게?✓ 노쇼(No Show)누구에게나 사정은 있는 법!소비자가 예약 후 서비스를 받지 못하게 될 경우 24시간 이전에 취소가 가능하다.시술 시간까지 24시간 이하로 남을 경우 취소는 가능하지만 No-Show 경고가 1회 누적된다.3회 누적 경고를 받을 경우, 사이트 이용이 제한된다.디자이너도 마찬가지!당일 예약 취소가 빈번한 디자이너에게는 경고가 가며,경고 3번일 경우에는 사이트 이용이 제한되도록 조치하고 있다. ✓ 시술 불만족드리머리 심건우 대표는 펌이나 염색이 잘 안 나올 경우,해당 디자이너에게 연락하면 재시술을 받을 수 있다고 소개한다.하지만 시술 디자이너에게 시술을 받고 싶지 않다거나,손상이 너무 심각할 경우에는 실력이 좋은 다른 디자이너에게 연락해서복구 펌 등을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추가로 현재까지 시술이 잘못돼서 다른 분께 시술을 받은 적은 없다고도 말한다. 드리머리의 SNS 홍보전략은? 인스타그램과 네이버 블로그에서 드리머리 공식 계정을 찾아볼 수 있다. 주로 헤어 디자이너의 시술 사진을 업로드하고,헤어 디자이너의 특징(컬러를 잘 뽑는다 등)을 소개하고 있다.그러나 2022년 5월 게시글을 마지막으로인스타그램과 블로그 모두 새로운 글이 올라오고 있지는 않다. 인스타그램에서 드리머리가 태그 된 게시물의 수는 1000개 이상으로대부분이 헤어 시술 후기이다.참고로 블로그 후기들을 살펴보면인스타그램 광고를 보고 드리머리를 알게 되었다는 언급이 많다. ⎯ 글을 마치며 ⎯ 드리머리의 최종 목표는,무언가를 준비하는 예비 전문가들이 ‘나만의 커리어를 쌓고 싶다’ 할 때바로 드리머리가 떠오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한다. "꿈을 꾸는 사람들이 드리머리 플랫폼에서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이렇게 운영 포부를 밝힌 드리머리.앞으로 미용, 애완동물, 디자인 등 예비 전문가가 존재하는다양한 시장으로 뻗어나가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