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우쌤, 132만 유튜버의 똑똑한 헤어마케팅 전략

“기우쌤 보려고 머리를 망쳤어요”망한 머리도 변신시키는 헤어테이너 기우쌤 청담 살롱 헤어디자이너,132만 유튜버,뷰티 브랜드 '어네이즈' 대표,뷰티 커머스 '헤메코' 대표 등등​모두 몸이 4개여도 모자랄 것 같은 사진의 주인공 '기우쌤'을 수식하는 말들이다. [ 기우쌤 유튜브 ] 1. 기우쌤 유튜브 인기콘텐츠 유튜브 인기순 콘텐츠 정렬 결과를 통해,조회수가 많은 영상을 세 가지 유형으로 정리할 수 있다는 점을 발견했다. 1-1. 망한 머리 ‘망한 머리 대회’ 등의 키워드를 포함한 게시물, 고객이 울고 있는 장면이나 충격적인 머리 모습을썸네일에 넣어 흥미를 유발해 조회수가 높은 편이다.​썸네일에는 망한 머리의 before 사진만 넣어 사람들이 조회하고영상을 끝까지 시청해야 변신한 모습을 볼 수 있도록 유도한다.​기우쌤의 시그니처 콘텐츠 '망한 머리 대회'가 높은 조회수를 보이며 채널을 키웠다는 것은,사람들이 망한 머리 복구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1-2.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갖고 있는 헤어 고민에 대한 콘텐츠 한국인들에게 가장 평범하다고 할 수 있는​- 곱슬머리- 동그란 얼굴형- 고데기 웨이브 스타일링- 씨스루뱅- 앞머리 뿌리​등과 같은 고민에 대한 해결 방법을 설명하는 영상의 조회수가 100만 회 이상으로 높은 편이다.​사각턱 / 얼굴 중안부가 긴 사람 / 남자 헤어스타일링 등의고민 관련 영상은 50~70만 정도의 조회수를 보인다.​즉, 주로 여성들이 많이 가질 수 있는 헤어 고민이나 동그란 얼굴형처럼평범한 사람들이 한 번쯤 고민했을 법한 콘텐츠를 제작했을 때더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1-3. 셀러브리티 기우쌤은 전소미, 노잼봇, 최준, 유이 등 현재 핫한 인플루언서 or 연예인들을 섭외해해당 셀러브리티의 팬층이 자연스럽게 영상에 유입될 수 있도록 한다.​이를 통해 기우쌤의 팬들 + 셀러브리티의 팬들 모두 각각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 망한 머리 콘텐츠나 셀러브리티 영상 등의 조회수가 높긴 하지만,전반적으로 기우쌤은 “사람들이 느낄 만한 헤어 고민”에 대해 다루고 있다.​기우쌤만이 할 수 있는 콘텐츠가 인기를 끄는 것은 맞다.그러나 평소에 고객이나 자신이 어떤 헤어 고민을 주로 하고 있는지 탐색하고,이에 관련된 내용을 소개했을 때 효과적인 홍보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 망한머리 콘텐츠를 풀어나가는 기우쌤만의 방식 2-1. 웃긴 표현, 재밌는 말투, 유머 코드를 사용한다. 보통 시청자들은 망한 머리 콘텐츠를 재미 요소로 소비한다.​그래서 기우쌤은 영상이 너무 진지해지지 않도록중간에 농담이나 유머를 섞어 한번 유입된 사람들을 고정 시청자 층으로 만드는 센스를 보여준다.​망한 머리로 오는 고객들은 매우 우울하거나 심지어는 우는 고객도 있기 때문에,분위기를 유쾌하게 풀고 시작하는 경향도 있다. 2-2. 아무리 망했어도 원래 어떤 머리를 하고 싶었는지 물어본다. " 현실과 타협하지 말고 일단 하고 싶은 게 애쉬잖아요, 그쵸? 타협은 제가 할게요. 하고 싶은 걸 저한테 얘기해 주면. " ➩ 시청자들의 반응이 특히나 좋았던 부분이다.​기우쌤은 아무리 망한 머리이거나 수습이 불가하더라도고객이 원래 하고 싶었던 머리 스타일을 반드시 물어본다.​기존에 하고 싶었던 머리 스타일과 최대한 가까운 방향성을 제시해 주고,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것은 솔직하게 말하되 다른 스타일을 제안하며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보여준다.​단지 유튜브 콘텐츠일 뿐이지만'본캐'인 헤어디자이너로서의 본질을 잃지 않고 프로페셔널함을 내세울 수 있다는 뜻이다. 2-3. 할 수 있는 대안과 이유를 제시해 준다. 모발, 두피 등의 제약사항이 있거나 원하는 방향대로 나오지 않을 것 같은 경우확실하게 되지 않는다는 점을 알려주고 이에 대한 대책을 제시해 준다.​그리고 그 대책이 왜 고객에게 어울릴 것 같은지,대안대로 하지 않았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명확히 알려주며당사자(고객)과 시청자 모두를 설득한다. 2-4. 망한 머리의 속상함에 대해 공감해 준다. 환불은 받았는지, 많이 울었는지 등고객의 기분도 같이 고려하고 공감해 주는 모습이다.​아무리 기우쌤이지만,고객은 미용실에서 한번 머리를 망친 다음 방문하는 것이기 때문에불안한 마음이 있을 수 있다.​오늘 망한머리 수습 콘텐츠를 통해확실히 나아질 것이라는 믿음을 심어주고 결국 완벽한 결과물을 보여준다. 3. 유튜브 콘텐츠에서 느껴지는 기우쌤의 매력 3-1. 사람들이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고 공감할 수 있는 표현, 짤을 적절히 사용한다. " 강연 갔을 때도 "웨이브를 이렇게 넣으면 안 됩니다" 얘기를 하러 가는데, 나 따라온 애가.. 웨이브를 그렇게 넣고 와가지고 당황했었는데 그런 웨이브가 어떤 웨이브냐면, 바로! 이런 웨이브입니다. 장난 식으로 약간 크루아상 머리라고 하는데.. 이렇게 돌돌돌돌 말려가지고, 웨이브는 웨이브인데 이 모발 가닥가닥에 이런 텍스처나 결감이 하나도 느껴지지 않고 그냥 이렇게 덩어리진듯한 느낌? " " 내가 원하는 것보다 짧게 잘렸던 기억 누구나 한 번쯤 있을 거로 생각하는데 이런 일이 왜 일어나는 걸까요? 예전에 제가 인터넷에서 봤는데 내가 생각하는 1cm 미용사가 생각하는 1cm 이렇게 해서 나는 이만큼만 자르고 싶었는데 미용사가 이만큼 잘라놨던 그런 공감들을 살린 공감 짤들을 봤던 기억이 있어요. " 기우쌤은 이렇게, '크루아상 머리', '미용사가 생각하는 1cm' 등우리가 흔히 일상에서 많이 사용하는 표현을 미용사도 사용하는 친근함을 보여준다.​평소에 사람들이 많이 느꼈을 만한 주제를 콘텐츠로 다루어낼 뿐 아니라너무 어려운 미용 용어가 아닌 사람들이 이해하기 쉬운 단어나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다. 3-2. 이유와 원리를 설명해 준다. " 일단 둥근 얼굴형은 사이드뱅을 짧게 자르면 안 돼요. 사이드뱅이 광대를 커버해야 되는데 이렇게 광대 위로 올라간다는 느낌이면 오히려 광대가 부각돼서 여기가 더 넓어 보이거든요? 사이드뱅은 무조건 광대를 커버해 줄 수 있을 정도로 길게. " " 근데 고객님들은 머리를 볼 때 길이를 보는 게 아니고 머리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봐요. 그래서 이런 머리 스타일이면 손님들은 이 정도 길이가 아니라, 한 이 정도라고 생각을 하는 거예요. 그래서 저 한 이만큼 잘라주세요 하면 이것보다 더 긴 스타일을 머릿속에 그리고 이만큼 잘라달라고 하는 거예요. " 단순히 어떻게 잘라야 한다는 방법만 제시하지 않고항상 왜 그렇게 해야 하는지 이유를 알려준다.​영상 속 고객을 납득시킬 뿐만 아니라,정보 제공의 측면에서도 화면 밖의 수요층을 만족시키는 것이다.​왜 미용실에서 하는 것과 집에서 하는 것이 다르다고 느껴지는지,어느 부분의 볼륨이 왜 중요한지 등원리와 이유를 명확히 설명하며 시청자를 설득한다. 3-3. 쉬운 난이도를 강조한다. " 사이드뱅을 가장 연출하기 쉬운 방법은 그루프를 쓰는 거예요. 모질에 따라서 매직기나 아이롱을 쓴 상태에서 이걸 또 말아 줄 수도 있고요. " " 근데 지금 제가 설명을 해서 그렇지 설명 안 하고 하면 이거 진짜 빨리하거든요? 지금도 3분밖에 안 지났어요. 설명 안 하고 하면 한 2분 만에 여기까지 할 수 있어요. " 유튜브에 스타일링하는 법을 검색하고 영상을 시청할 사람들이 누구일까?여기서는 채널이 유튜브일 뿐, 결국 '고객 니즈'를 충족하는 것이다.​기우쌤은 쉽고 빠르게, 충분히 따라 할 수 있는 노하우를직접 보여주며 설명과 함께 알려준다.​만약 난이도가 어려워질 것 같으면그 방법뿐 아니라 조금 더 쉽게 할 수 있는 다른 대책을 같이 제시해 주기도 한다. ▽▼▽ 결국 망한 머리 콘텐츠나 기우쌤이 인기가 많은 이유는진심을 담아 공감하며 보편적인 헤어 고민을 어떻게 해결할지 다루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즉, 사람들이 쉽게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주제에밈이나 짤을 적절히 사용하고, 쉬운 머리 손질법, 영상의 짧은 길이 등다양한 요소가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이다.​인지도가 있는 연예인이나 지인들을 헤어 모델로 영상에 출연시켜고객들과의 티키타카가 잘 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는데.이런 면에서 모든 영상이 전반적으로 편안하고 유머러스한 분위기를 내보이고 있다. 4. 기우쌤에 대한 팬들의 반응4-1. 기우쌤의 친절한 고객 응대에 대한 칭찬 영상의 댓글에는 국내 / 해외 팬을 가리지 않고손님에 대한 '친절한 태도'를 칭찬하는 말이 많다. 머리가 망했을 때 착잡하기도 하지만 미용사를 오래 붙잡고 있는 것이 부담되기 때문에,고객의 그런 부분을 이해하고 부담을 갖지 않게 해주는 측면에서 배려심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고객을 오랜 친구처럼 대하고, 카메라 촬영 등에 대한 긴장감도 풀어주는섬세한 배려에 감동했다는 코멘트가 많은 편이다. 4-2. 기우쌤의 망한 머리 복구 실력 시청자들은 망한 머리 복구 이후 보여주는 결과물에 대해 놀라움과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기우쌤을 보려고 일부러 머리를 망치고 싶다"는 말이 나올 만큼,망한 머리도 성공한 머리로 변신시키는 엄청난 실력이 뒷받침되는 것은 당연하다. 보통 미용사들이 망한 머리나 탈색모, 손상모를 아예 거절하는 경우도 있는 반면에어떤 머리든 최선의 방식으로 해결해 주려는 측면에서 남들과 다른, 긍정적인 평가를 보인다. [ 기우쌤 인스타그램 ] 미용실 홍보나 헤어 디자인을 알리기보다는,본인의 일상을 게시하고 유튜브 비하인드를 올리며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있다. 기우쌤은 헤어 디자이너와 유튜버로 만족하지 않았다.여기서 그치지 않고 헤어/뷰티 브랜드 런칭, 바 런칭 등 다양한 영역으로 뛰어들고 있는 모습이다. 그중 '어네이즈'라는 브랜드에서는헤어 픽서, 잔머리 정리 헤어카라, 트리트먼트 등일상에서 접근성 좋게 헤어를 관리할 수 있는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미용인이 미용인을 위한 플랫폼을 만들어좋은 제품, 필요한 제품이 어떤 건지 선별해서 판매한다는 느낌이다.한 번쯤은 호기심이 들 수밖에 없을 것 같다. [ 기우쌤 콜로소 강의 ] > 콜로소 강의 페이지 확인하기 < '콜로소(coloso)'라는 멘토링 및 온라인 강의 제공 플랫폼에서는기우쌤의 ‘여성 헤어 핵심’ 강좌를 수강할 수 있다. 여성 헤어 커트 및 다양한 염색 스타일링,탈색 등에 관련된 테크닉 및 노하우를 알려주는 강의로,헤어 스타일링 이외에도 SNS를 활용한 홍보법 등을 전수해 주고 있다. [ 기우쌤 헤어 예약 ] 기우쌤은 현재 청담동 '위위아뜰리에'에서 근무 중이다.샵을 옮긴 후 한동안 신규 고객은 받지 않았지만지금은 기존 고객 예약을 우선적으로 받되, 신규 고객 예약도 가능한 상태이다.​네이버에는 정확한 가격이 나와있지 않지만카카오톡을 통해 기우쌤 시술 가격을 찾아볼 수 있다. ⎯ 글을 마치며 ⎯ 기우쌤은 아주 오래전부터 고객과의 소통을 중요시해왔다.​블로그와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며 파워 블로거에 선정되기도 했고,블로그를 보고 왔다는 고객이 많을 때도 있었지만어느 순간 인스타그램이 대세라는 걸 알았다.​그리고 '시대 흐름을 타야겠다' 라는 걸 깨달았다.​인스타그램 다음은 어떤 걸까 고민하다가 유튜브로 넘어간 기우쌤은,그렇게 남들보다 빨리 헤어 분야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었다.​기우쌤은 본인의 성공 비결을 '행동력'으로 꼽았다.다른 목표를 위해 또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그의 다음 행보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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